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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체현실게임

대체현실게임이란 ? 1-1 : 대체현실게임 알기


대체현실게임 = ARG(Alternative Reality Games)는 우리에게 완전 생소한 게임형식이 아닙니다.
게임 기획자라면 누구나 상상해 보았을만한…
온라인(가상세계)과 오프라인(현실세계)을 넘나들며 이루어지는 게임을 지칭하는 게임형식입니다.

아쉽지만, 외국에서 먼저 체계화시키고 다양한 사례로 진행을 하고 있기에 그네들이 정의한 내용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고, 외국의 다양한 사례를 살펴보면서 우리나라에서 진행되고 있는 사례와 게이머로써 요구하는 대체현실게임의 발전방향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대략 연재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개인사정(=게으름, 무식함 등등)에 의해 순서와 내용이 변경될 가능성 높음.)

1화 = 대체현실게임이란 – Wikipedia
2화대체현실게임 사례(외국)
3화 = 대체현실게임 사례(국내)
4화부터는 일단 써보고 추가하겠습니다.

 게으름신이 강림 하지 않는다면… 성실하게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ㅠㅠ;




 1화 : 대체현실게임 이란 ? – Wikipedia

:oops: 원문을 쬐콤 많이 의역했습니다. ^^

  이 보고서는 1980년대에 대체현실을 주제로 연재됐던 “Alternate Reality(computer game)” (대체현실게임)”을 인용한 것 입니다.      

 대체현실게임은 :  

   다양한 미디어와 게임요소들을 포함한 플랫폼으로써 가상적인 이야기에 현실 세계를 접속한 형태를 띄고 있으며, 이것은 참여자의 생각이나 행동에 의해 좌지우지 될 수 있습니다.

  이 대체현실게임의 형태는 컴퓨터나 콘솔게임과 같은 인공지능에 의해 실시간으로 상호작용하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참여자가 게임개발자에 의하여 전개되는 이야기 속의 캐릭터가 되어 활발하게 움직이는 게임전개 양상을 띕니다. 
  플레이어들은 게임에 있는 캐릭터들과 직접적으로 교감을 하며 전개되는 이야기 속의 도전과제 및 퍼즐들을 수행하고, 때론 이것들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을 커뮤니티의 도움을 받아 그들과 함께 수행하면서 실제 삶과 온라인 상에서의 행동들을 조율해갑니다.

    대체현실게임은 일반적으로 전화, 이메일과 같은 멀티미디어를 사용하지만 인터넷기반을 전제로 하지는 않습니다.대체현실게임은 신규모델(문화컨텐츠, 제품 등)들과 하위장르들의 정기적인 출시와 함께 새로운 마케팅 수단이자 게임으로써 인기가 증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대체현실게임에서는 게임 진행을 위한 도구를 지원하거나(예: Perplex City에서 제공하는 수집형퍼즐카드) 제품의 프로모션을 통해서(예: Halo2 게임 프로모션을 위한 ‘I love bees’ 와 Tv Show Lost 프로모션을 위한 Experience and FIND815) 무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식을 취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유료게임 모델을 배제하지는 않습니다.
대체현실게임들은 현재 종합문화컨텐츠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습니다.

   The Fallen Alternative Reality game 는 2007년 가을에 ‘시청자가 참여하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위한 Primetime Emmy for Outstanding Archivement 상을 수상했고 ReGenesis Extended Reality 는 2007년에 국제쌍방향의 Emmy Award 를 수상했으며 2008년 4월에는 The Truth About Marika 가 최고의 ‘시청자가 참여하는 TV 서비스’를 위한 iEmmy를 수상했습니다.

   The British Academy는 영화와 tv 부문의 시상식인 the British Academy Telivision Awards 에서 하나의 tv프로그램과 시청자가 교감하는 프로그램을 한 부문으로써 인정했습니다.

 

———————————————————– 목 차 ————————————————————–

1. 대체 현실 게임의 정의

  1-1 용어의 정의

  1-2 기존 엔터테인먼트와 유사성 및 차별성

  1-3 영향력과 선점성
    1-3-1 다양한 분야에서의 활용가능성
 
 
2. 대체현실게임의 기본개발원리
 

3.
대체현실게임의 발전과 역사 

  3-1 대체현실게임의 발단

  3-2 The Beast

  3-3 커뮤니티와 ARG장르의 성장
    3-3-1 대중적인 발전
    3-3-2 커뮤니티로의 성장
 
  3-4 거대자본의 기업과 게임사들의 이목집중

  3-5 자가성장한 대체현실게임의 부흥

  3-6 “대체현실게임은 100%현실이 될 수도 있다.”

  3-7 대체현실게임의 진일보
    3-7-1 TV와 접목되어”경험의 폭이 넓어지다.” 

:lol: Wikipedia 에서 정의하고 있는 목차에 있는 내용을 많이 의역해서 소개하겠습니다. 
      다음회는 대체현실게임의 정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