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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체현실게임

대체현실게임이란 ? - 1-3 : 대체현실게임의 기본개발 원리

 원문을 쬐콤 많이 의역했습니다. ^^

2. 대체 현실 게임의 기본개발원리  

대체현실게임들은 종종 인터넷을 근거로 하여 설화적인 소설 형태로 묘사되는데,
그 이유는 그들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세지는 두 가지 중요행위(정보를 찾고 공유하는)에 의존하기
때문입니다.
대체현실게임 Beast의 경우에는 일련의 게임 디자인 원리를 통해 2개의 행위(정보찾기, 공유하기)
들 게임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적용시켰습니다.
현재는 많은 ARG들과 인터넷소설 등의 유사항 형태로써 다루어지고 있지만 초창기 ARG에서
Beast의 게임 디자인은 혁신적인 것이었습니다.


  • 고고학적인 접근방식 유도 (Storytelling as archaeology )   

    천편일률적인 방식으로 이야기를 표현하는 것 대신에 게임 디자이너들은 인터넷과 다른
    매체를 통해 이야기를 퍼트렸습니다. 그리고 플레이어로 하여금 그것을 재 수집하고
    연관성을 찾아내 공유하고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찾고, 결정하게 하였습니다.
  • 자유로운 서술형식 (Platformless narrative )  

    이야기를 단 하나의 매개체에만 속박시키지 않고, 독립적인 존재로써 그것이 잘 전달
    되도록 하기 위해 어떠한 미디어와 대중매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활발한 의견을 위한 디자인 (Designing for hive mind )  

    게임을 각각 개인적으로 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하는 반면에, 공동의 플레이를 통해 상호
    정보를 공유해 가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디자인 합니다.
    게임 초기에는 소수만이 참여하지만, 새로운 과제와 사건에 직면했을 때 그 장애물을 극복
    하기 위하여 그들이 필요로 하는 지식을 가진 많은 사람들에게 접근하여 함께 해결책을
    도출합니다.
  •  구전이 때로는 큰 외침보다 낫다.
    (A Whisper is sometimes louder than a shout )  

    게임을 공공연히 홍보하거나 잠재적인 플레이어들에게 주입함으로써 참여자들을 이끄는 것
    보다는 디자이너들이 일급비밀을 보증함으로써 플레이어들의 관심을 집중시키려고 시도
    했습니다.
    (순수한 대체현실게임을 위해 회사와 개연성있는 그 무엇과도 연관짓지 않고,  개발자에
    대한 신원도 철저히 비밀로 하여 게임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진행합니다.) 
  • "이건 게임이 아니야" (The "this is not a game"  - TINAG aesthetic ) 

    대체현실게임 그 자체는 그것이 게임이라고 인정하지 않습니다.
    플레이어들이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에 대한 게임규칙들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플레이어들은 실제 삶에서 시행착오를 통하거나 그들의 범주를 정함으로써 규칙을
    결정했습니다.)
    이야기는 완전히 현실화된 세상을 나타냈으며, 노출된 전화번호나 이메일 주소, 웹사이트는
    실제로 존재합니다.
    게임은 실제 세상에서 일어났고, 케릭터들은 실제 사람처럼 기능을 했으며, 응답하고,
    인공지능이 아닌 사람들(퍼핏마스터)에 의해 조정되었습니다.
    몇 개의 사건에서는 플레이어들의 만남이 이루어 졌으며, 플레이어와 배우들 사이에 실제
    전화통화하는 경우도 일어났습니다.  
  • 매개체로서의 실제 삶 

    게임은 하나의 플랫폼으로써 플레이어들의 삶을 이용했습니다.
    플레이어들에게 케릭터를 만들거나 다른 사람과의 역할분담놀이(RPG)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자신이 상황과 지식의 한계 때문에 예상외로 쉽게 커뮤니티에 많이
    의지하게 됐으며, 참여자들은 실제 세상에 존재하는 단서들을 찾으려고 끊임없이
    커뮤니티를 들락날락 하였습니다.
  • 협력적인 이야기 전개

    퍼핏마스터(대체현실게임 운영자)들이 대부분의 이야기 흐름을 주관하지만, 플레이어들의
    내용을 이야기 속에 포함시켜 가며 이야기를 수정하면서 진행했으며, 플레이어의 행동과
    분석 그리고 생각들을 예측하여 플레이어들이 채워넣을 빈공간을 의도적으로 남겨
    놓았습니다.
  • 장난이 아니다.

    TINAG이 실제 삶으로부터 분간하기 어려운 어떤 것을 만들려고 노력하는 것처럼,
    게임의 구조와 범주들이 드러나도록 하기 위해 미묘한 방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야기 속에서 미래(2,142년)에 일어나는 사건과 그 사건의 발단이 되었던 웹사이트는 
    실제로 존재했고, 그 웹사이트는 표면상으로 미래에 존재했습니다.
    그 사이트를 방문한 사람들은 팝업경고를 통해 그들의 브라우저가 없어지거나 인식되지
    못하게 하는 등의 방법으로 쉽게 접근하지 못하도록 했습니다. 궁극적으로 플레이어들은
    웹사이트에 접근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고, 자연스러운 회원가입을 통해 게임 접근 권한을
    부여했습니다.

 다음회는 Wikipedia 에서 소개하고 있는 대체현실게임의 발전과 역사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